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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학습사회의 도래와 문화예술교육(1)
들어가는 글
평생학습사회라고 이야기한다. 광명시가 최초로 평생학습도시를 선언한 이후에 매년 평생학습도시가 꾸준히 증가하여 2006년 현재 57개의 지자체가 평생학습도시로 선정되었으며, 교육인적자원부는 2008년까지 43개의 평생학습도시를 추가 지정하여 100개의 평생학습도시를 조성할 계획이라고 한다. 매년 수십만이 운집하는 전국단위의 축제가 개최되고 기업에서도 평생학습의 중요성을 이야기하고 있다. 왜 평생학습이 이처럼 회자되고 있는가? 도대체 왜 평생학습사회인가? 먼저 이 질문에 대답이 필요한 것 같다. 그것은 평생학습사회 혹은 체제로 대변되는 상황 속에서 문화교육이 어떻게 함께 공존해 갈 것인가에 대한 화두를 던지는 출발점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평생학습의 대두는 변화하고 있는 사회상과 관련이 깊다. 미래사회가 요구하고 있는 인적자원의 형태가 변화하고 있는 것이다. 광명시평생학습도시 건설 제2차 5개년 계획에서는 미래사회의 특징을 다음의 5가지로 정의하고 있다.
1. 정보·지식기반사회
지식기반사회에서는 대량생산체제에 길들여진 획일적인 능력이 아니라 다양한 개성, 특정 분야에 국한된 전문지식 이외에 자기주도성, 의사소통능력, 협업(協業)능력, 사회성, 배우려는 자세, 상징과 코드의 해석능력 등이 필요함
2. 3차 산업화
산업사회에서는 재료, 기계를 다루는 능력이 요구되었으나 서비스 산업에서는 주로 인간과 상징을 대상으로 하므로 무엇보다도 고도의 분석능력, 의사소통능력, 상황에 적절한 문제해결능력, 자기성찰능력 등이 필요함
3. 세계화
노동시장이 국제적으로 개방되면서 그와 함께 세계의 다양한 가치관과 생활양양식, 언어 등에 노출되는 상황에 적절하게 대처하기 위하여 자신의 것과 다른 가치관을 인정하고 배우고 자신의 가치관을 상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능력, 그리고 자기정체성을 새롭게 형성하려는 자세와 능력 등이 필요함
4. 개인화
노동시장의 유동화, 기존 사회통학 구조의 와해, 사회기능의 세분화, 생활형태의 다양화 등에 따라 개인화 현상이 발생함
5. 고령사회
사회의 고령화에 따라 여러 가지 이유에서 평생학습의 필요성이 절실해지고, 기존 제도교육에서 받은 교육뿐만 아니라 비형식적 학습과정의 필요성 증대
이러한 시대흐름에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하다는 인식아래, 평생학습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것이다. 이는 국가적, 지역적, 개인적 차원의 요구와 기대와도 맞물려 있다.
국가적차원
• 시대변화에 대응력을 갖춘 전문인력 개발을 통한 국가 경제발전(인적자원개발)
• 국민의 행복추구권과 평등교육권 보장을 통한 사회통합(교육복지)
지역적차원
• 시정(市政)추진의 핵심 동력 구축
• 지역의 다양한 교육력 개발과 시스템화를 통한 지역주민 삶의 질 향상, 그리고 이를 통한 지역발전
개인적차원
• 시대변화에 대응력을 갖춘, 변화된 생애핵심능력 개발 기회 확보
• 생활권역 평생학습 지원 시스템 활용을 통한 삶의 질 향상
평생학습사회는 결국 변화되는 시대상황과 예측되는 미래사회를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준비하는 체제이며 사회 구성원 각 개인이나 집단이 지속적으로 자신의 지식이나 기술, 태도 등을 향상하려는 노력을 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하고 그것이 실제로 가능하도록 환경을 제공하는 사회를 말한다. 따라서 평생학습사회는 그 지역사회가 지역 주민에게 다양한 교육기회와 최적한 교육내용을 제공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드는 것을 자신의 책임으로 인식하고 실천함으로써 가능한 것이다.
위에 전술된 내용을 기반으로 평생학습사회 혹은 체제 안에서 문화교육의 접점을 아래의 3가지 측면에서 다루어 보고자한다. 첫째, 평생학습과 문화교육의 이해를 통해 둘 사이의 접점을 찾아보고자 한다. 둘째, 변화된 시대에서 요구되는 생애핵심능력과 문화교육의 의미를 살펴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광명시평생학습원의 문화교육 사례를 통하여 지역사회가 최적한 교육기회와 내용, 환경을 제공하여야 하는 책임의 부분에 대해서도 고민하여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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